생명과 종교의 충돌 (마가복음 2:18-3:6)

어느나라 옛 궁전 광장 한쪽에 서 있는 병정 한 사람이 있었다고 한다
그곳은 그냥 평범한 광장의 일부인데도 그 호위병은 시간 맞추어 임무 교대도 하며 계속해서 자리를 지켰다.
왜 그곳을 그렇게 지키고 있느냐고 사람들에게 물어보면 그 이유를 아는 사람을 만나기가 그리 쉽지 않았다.
그 병정은 왜 아무것도 없는 광장의 한쪽을 그렇게 지켜야만 했을까.

이전에 그 나라의 왕이 자신이 키우던 예쁜 장미꽃 하나를 그 자리에 심었고
그 장미꽃 주변을 예쁘게 꾸몄다
. 사람들이 그 장미꽃과 주변 장식을 훼손하는
것을 막고
, 왕의 권위를 지키기 위해 병정들이 시간 교대를 해가며 그 곳을 지켰다. 시간이 흘러 장미꽃은 시들어 죽고, 그 주변의 장식들도 모두 없어졌다. 그러나 그 자리에 장미꽃을 지키던 병정은 계속 서있게 되었고, 이전에 하던대로 시간 교대를
해가며 그 자리를 지켰다
. 오랜 시간이 지나 이제는 그 왕의 장미꽃을 기억하는 사람도 없게 되었지만 그 자리에서
병정은 계속 임무교대를 하고 있었다
. 이제 그곳을 지키는 병정은 과연 무엇을 지키는 임무를 맡은 것인가.

 

0. 다음의 항목들은 종교적 and/or “복음적”인가? 당신의 생각을 점수로 표시하여보라.(scale of 1-5)
(
무관하다고 생각하거나 다른 의견은 comment에 적어보라)

예수님을 알지 못하는 사람에게 예수님을 소개하기 : 종교적(     )     복음적(     )

가난한 사람들을 위하여 자신을 희생하기 : 종교적(    
)     복음적(     )


바른 정치를 위해 헌신하기 : 종교적(    
)     복음적(     )


소득의 일부분을 헌금하기 : 종교적(    
)     복음적(     )


성경공부 하기 : 종교적(    
)     복음적(     )


데이트하기 : 종교적(    
)     복음적(     )


기말고사 준비를 위해서 공부하기 : 종교적(    
)     복음적(     )


매일
QT
하기
: 종교적(    
)     복음적(     )


신앙과 과학의 문제로 믿지 않는 친구들과 토론하기 : 종교적(    
)     복음적(     )


교회 친구들과 함께 MT 가기 : 종교적(    
)     복음적(     )


학교 친구들과 함께 MT 가기 : 종교적(    
)     복음적(     )




1. “
종교적(religious)”이라는 표현에 대하여 당신의 느낌은 어떠한가?
당신은 스스로를 종교적으로 여기는가? 종교적임(religiousness)을 당신의 말로 설명해보라.

 

헌것과 새것
(2
18-22)

2. 예수님 당시, 바리새인들과 같은 종교적인 사람들은 일주일에 두번 이상, 물도 마시지 않는 금식을 하였고,
금식은 기도와 인내를 배우는 중요한 행위가운데 하나로 여겨졌다. 당시 하나님을 잘
따르려고 노력했던 사람들은 금식에 충실했다
. 예수님에게 금식에 관한 질문을 한 사람들의 입장에서,
예수님의 제자들이 금식을 하지 않는다는 사실은 어떻게 받아들여졌을 것으로 유추할 수 있는가? (2 18)

 

3. 예수님의 세가지 비유를 살펴보라.
(19-22
) 다음은 각각 무엇을 상징하는가?

  • 혼인잔치에 온 손님, 신랑, 신랑 을 빼앗김
  • 생베조각,
    낡은 옷 
  • 새 포도주, 낡은 가죽 부대

 

안식일 논쟁
(23
– 28)

4. 예수님과 그 일행이 안식일에 밀맡을 지나는
것을 바리새인이 보았다고 본문은 기록하고 있다
. (23-24) 사람들이
많이 있을 회당 같은 장소가 아닌
, 밀밭에 있는 예수님과 일행들을 목격하고 질문을 했다는 사실로 미루어 보아,
바리새인은 왜 이 장소에 있게 되었을 것으로 보이는가? 본문에서 발견할 수 있는
바리새인의 모습에서 나타난
열성적인 종교인의 특징을 생각해보라.

 

5. 바리새인들이 제기한 문제와 예수님의 응답의
내용을 다음과 같은 관점에서 정리해보라
.

  • 종교적 행위의 동기
  • 종교적 원칙과 기본정신
  • 종교적 행위와 그것을 행하는 사람과의 관계

  

손이 오그라진 사람을 고치시다
(3
1-6)

6. 오늘 본문의 처음 단락 (2 18-22), 두 번째 단락 (2 23-28), 그리고 세번째 단락 (3 1-6)에 나타난, 예수님을 반대하는 사람들의 움직임을 자세히 관찰하여 보라. 어떻게 이 사람들의 의도와 행동이 발전하고 있는가? 3 1-6절에서 예수님을 지켜보고 있는 사람들은 어떤 의도를 가지고 예수님을 바라보고 있는가?

 

7. 안식일에 치료를 하는 행위는,
생명 의 위협이 있는 경우에 한해 랍비들에 의해 하는 것만 허용되었다. 본문에 나와
있는 사람의 경우에는 분명히 생명의 위협이 있는 경우는 아니었다
. 이 사실을 염두에 두고, 예수님께서 하셨던 행동을 유심히 살펴보라. 자신을 지켜보고 있는 사람들 앞에서,
율법의 재해석을 요구하는 상황에 닥친 예수님께서는 어떻게 행동하시는가? (3,
4-5
) 예수님께서 말씀하시는 종교적 행위의 원칙은 무엇인가?

 

8. 예수님께서, 마음이 굳어 있는 사람들을 보시면서 느끼셨던 감정은 어떤 것이었는가? (5)

 

마가복음에서 예수님의 이러한 감정을 언급한 것은 그리 많지 않다.
마가복음의 초반부에, 예수님의 이러한 감정을 마가가 기술한 배경, 그러한 감정의 대상, 그러한 감정의 원인 등을 다시 한번 정리해 보라.

 

9. 안식일에 치유사역을 하신 예수님을 본 이후에,
예수님을 없앨 모의를 하는 두 부류의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인가? 이 두부류의 사람들의
배경을 볼 때
, 이 사람들이 함께 예수를 없앨 모의를 하는 것은 어떤 의미에서 놀라운가?

 

정리

종교(宗敎)의 한자의 의미는으뜸되는 가르침이다.
즉 종교란 삶에서 으뜸되는 가르침으로 삼아 삶과 세상을 이해하는 기준으로 삼는 원리이다. 그러나 그 종교의 형식이 생명의 힘을 막거나 제한하는 것이 될때, 종교 적이라는 것은 죽어있는
형식을 따르는 자세를 표현하는 부정적인 의미를 가지게 된다
. 종교 적 형식이 생명의 원리를 강화시킬 수 있으나,
오히려 생명의 원리를 제한하고 부정할 수도 있는 것이다. 참된 생명의 문제를 다루는
성경적 기독교에 있어서는 이것이 더욱 결정적으로 중요한 문제이다
.

 

10. 오늘 본문은, 예수님께서 새로 가지고 오시는 새로운 파라다임에 관하여 어떤 특징을 말해주고 있는가?

 

11. 사람들이 예수님을 자신이 가지고 있는 종교적
신념의 잣대로 재려고 했을 때
, 예수님 안에 있는 새로운 생명의 능력을 잴 수 없었다. 우리 주위에서, 죽어있는 종교성의 잣대로 생명을 담을 수 없는 일들을 본 적이 있는가?
예를 들어보라.

 

당신의 종교성이, 당신 안에 있는 생명을 죽이고 있는 것들을 어떤 것들이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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