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마가복음 8:1-9:1)

형수: 나는 예수께서 치유자(healer)이신게 참 마음에 들어. 상처받은 마음도 고쳐주시고, 육체적인 병도 고쳐주시고
문정: 무슨 소리야. 예수께선 누가 뭐래도 정말 훌륭한 선생님이시지. 늘 내 길을 인도해주시고. 지금도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그 길을 가르쳐 주시는 현자(賢者)이시란 말이야.
성훈: 야, 야. 예수는 하나님 이셨어. 그분이 물위를 걸으시거나 각종 기적을 행하신게 그분이 하나님 이심을 드러내는 것이었다니까.
당신은 위와 비슷한 대화를 나눈 적이 있었는가? 책을 읽다보면, 신문 기사를 통해서,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서 우리는 다양한 방향으로 예수를 해석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만난다.
예수는 기적을 행하는 사람이었을까? 종교 개혁을 주창했던 종교 지도자였을까? 정치권력을 행해 직언을 했던 정치지도자였을까? 그렇지 않다면 삶의 길을 가르쳐주는 스승이었을까?

사천명을 먹이심 (8:1-13)

1. 오늘 본문은, 이전에 예수님께서 오천명을 먹이신 사건(6:30-44)과 어떻게 비교/대비되는가?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서 나열해보라. 왜 이런 차이가 있다고 추론하는가?
(오늘 본문이 일어나고 있는 장소는, 바로 이전 7장 마지막 부분의 장소 부근이라고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

2. 예수께서는 거의 비슷한 기적을 두번 행하고 계신데, 제자들은 처음 기적을 행하셨던 때와 그 자세가 별로 다르지 않아 보인다. 그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당신은, 이전에 하나님께서 공급하시는 것을 경험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하나님을 신뢰하지 못했던 경험이 있었는가? 그 이유는 무엇이었는가?

3. 사천명을 먹이신 사건 직후에 바리새인들이 예수께 와서 표적/표징(sign)을 요구하는 것으로 마가는 그리고 있다. 바리새인들의 요구를 예수께서 거부하신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4:21-26 참조)

바리새인과 헤롯의 누룩 (14-21)

4.예수께서 바리새인과 헤롯의 누룩을 조심하라고 하셨을때 그 의미는 무엇인가? 바리새인의 누룩은 무엇인가? 헤롯의 누룩은 무엇인가? (바리새인은 당시 종교 지도자로 자신의 종교, 자신의 전통에 사로잡혀 있던 사람으로 그려지고 있다. 그리고 헤롯은 당시 정치 지도자로 권력, 성공 등에 사로잡혀 있던 사람으로 그려지고 있다. 6:14-29, 7:1-23등을 참조하라.)

이 말씀에 비추어 보아, 예수께서 제자들을 꾸짖으시는 내용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21절)

5. 당신에게 있어 헤롯의 누룩은 어떤 형태로 나타나고 있는가? 바리새인의 누룩은 어떤 형태로 나타나고 있는가? 그것들이 당신이 예수의 제자로서 살아가는데 어떤 장애가 되고 있는가? 구체적이고 솔직하게 이야기해보라.

벳세다의 눈먼사람을 고치심 (22-26)

6. 예수께서 이 눈먼 사람을 고치시는데 왜 마을 밖으로 데리고 나가셨다고 생각하는가? 그리고 고치시고 나서 마을로 들어가지 말라고 하셨다고 생각하는가?

7. 이 병자를 고치는것은 한번에 하지 않으시고 두단계를 거쳐서 고치신다. 처음에는 희미하게 보이다가 결국 완전히 다 보이게 하신다. 왜 그러셨다고 생각하는가? 혹시 이것을 통해서 제자들에게 어떤 메시지를 주시려 하셨다면 그것은 무엇이었을까? (지금 이 본문이 차지하고 있는 위치는, 제자들이 예수님을 제대로 깨닫지 못하는 본문과, 베드로의 신앙고백과 연이은 실수 사이에 위치하고 있음을 감안하여 생각해보라.)

베드로의 신앙고백, 예수께서 수난과 부활을 예고하심 (27-9:1)

8.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나를 누구라고 하느냐’는 질문을 하시기 전에 왜 사람들이 누구라고 하는지를 물으셨다고 생각하는가?

9. 베드로가 했던 대답은 무엇이었는가? 이 대답은 어떤 의미에서 의미가 있는가?

10. 베드로의 그 신앙고백이 있자 예수께서는 비로소 자신의 수난과 부활에 대하여 예고하신다. 베드로의 신앙고백과 예수님의 이러한 행동은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가?

11. 조금전 예수께 멋진 신앙고백을 드렸던 베드로가 했던 반응은 어떠한가? 이를 통해서 베드로의 예수에 대한 이해가 어떠했던 것으로 생각할 수 있는가?

12. 예수께서 말씀하시는, 예수를 따르는 제자도의 핵심은 무엇인가?

당신의 삶에서, 이 제자도의 모습은 어떻게 그려지고 있는가?

정리

오늘 본문을 정점으로 마가복음은 후반부에 접어든다. 하나님 나라에 대하여 희미한 그림만을 보여주시던 예수께서 베드로의 신앙고백을 전환점 삼아 사역의 새로운 단계로 들어가신다.

13.  오늘 본문에서 나온 예수님은 어떤 분인가? 기적을 행하는 사람? 정치 지도자? 종교 지도자? 율법학자? 병을 고치는 사람? 선각자? 스승? 현자?
예수님의 이런 여러가지 모습중, 당신에게 가장 의미있게 다가오는 모습은 어떤 것인가?

14. 이 모든 예수의 단편적인 모습들 속에서 등장하는 베드로의 신앙 고백은 무엇인가? 그 신앙 고백은 어떤 의미에서 앞의 모든 단편적인 모습들을 통합하는가?

15. 당신은 예수를 누구라고 하는가?


Leave a Reply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