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IVF 간사회가 올린 고백과 실천 (퍼옴)

아마 많은 사람들이 보았겠지만,

적어도 내가 여태껏 발견한 한, 가장 균형잡히고 건강한 고백이 담긴 내용이라고 생각되어서 여기 공유한다.

뉴스앤조이에 가면 IVF 대표이신 김종호 목사님께서 이와 관련한 ‘뒷 이야기’도 쓰셨는데, 그 글 역시 참 읽고 생각해볼만 하다. (그 글 역시 아래에 덧붙여 올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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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월호 참사를 대하는 우리의 고백과 실천

한 생명이 천하보다 귀하건만, 2014년 4월 16일 세월호 참사로 284명의 소중한 생명을 잃었고 20명은 여전히 실종 상태입니다. 사랑하는 가족을 잃은 유족들과 대한민국 전체는 극도의 슬픔과 혼란, 분노, 죄책감, 좌절에 빠졌습니다. 사고 발생 및 구조 과정에서 드러난 거짓과 조작, 자기만 살겠다는 극단적 이기주의, 무책임, 무능, 돈을 위해 생명을 저버리는 추악한 탐욕, 그리고 관행이라는 이름의 뿌리 깊은 부패 구조는 한국 사회의 총체적 타락상을 적나라하게 드러냈습니다.

우리는 세상 속에서 하나님나라 일꾼으로 부름받은 그리스도의 제자로서, 하나님 형상으로 지음받은 무고한 생명을 죽음으로 몰아간 한국 사회의 참혹한 현실에 깊은 관심을 갖고 기도하며 책임 있게 행동하기로 다짐합니다.


1. 우리는 희생자 가족과 함께 애도합니다.

“우는 자들과 함께 울라”(롬 12:15). 우리는 가만히 있으라는 말만 믿고 구조를 기다리다 차가운 물속에서 죽어 간 희생자들과 함께 웁니다. 그들이 겪었을 공포와 배신감, 그리고 마지막까지 가족과 친구를 걱정했던 순수한 마음을 생각할 때 억장이 무너지는 슬픔을 겪습니다. 가족의 죽음을 속절없이 지켜볼 수밖에 없는 유족들의 엄청난 슬픔과 무력감, 상처, 분노에 공감하며 웁니다.


2. 우리는 철저한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 그리고 재발 방지 대책을 촉구합니다.

세월호의 무리한 개조가 이루어진 배경, 지체 없이 구조에 나섰다면 대부분의 목숨을 살릴 수 있었지만 선원들을 비롯한 일부만 구조한 이유, 초기부터 장비와 인력을 제대로 투입하지 않고 늑장을 부린 이유, 피의자를 제대로 수사하지 않는 이유, 거짓 보도와 은폐와 조작을 일삼는 이유, 진상 규명과 신속 구조를 요구하는 가족들마저 모욕하는 이유, 정부 및 유관 기구들의 무능과 무책임이 철저히 밝혀져야 합니다. 분명한 진상 규명과 함께 책임자 처벌 및 재발 방지 대책을 촉구합니다. 대통령은 경기 침체 등을 언급하며 본질을 외면할 것이 아니라, 유가족들을 진심으로 위로하고 총력으로 지원하며, 정부가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국정 최고 책임자로서 책임을 다할 것을 촉구합니다.


3. 우리는 회개합니다.

한국 사회의 총체적 타락이 세월호 참사를 낳았습니다. 생명을 존중하고 탐욕을 멀리하며 세상의 소금 역할을 해야 할 한국교회와 기독인들이 도리어 악에 대해 침묵하고 타협했을 뿐 아니라, 성공주의와 물량주의까지 동원해 가며 앞장섰던 잘못을 하나님과 한국 사회 앞에 자백하며 회개합니다.


4. 우리는 함께 모여 기도하겠습니다.

전국 18개 IVF 지방회와 각종 모임은 물론 전 세계 150여개 IFES 운동체들과 함께 세월호 참사에 대해 애도하고 기도하며 희생자들의 안타까운 죽음과 유족들의 아픔에 동참하겠습니다.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큰 은혜와 위로를 주시기를 기도합니다. 구조 작업에 힘쓰는 분들과 수습 책임을 맡은 분들, 이 일로 고통받고 있는 모든 분들을 위해 기도하겠습니다. 더 나아가 한국 사회 가운데 하나님나라의 생명과 정의와 평화가 임하도록 기도하겠습니다.


5. 우리는 유족들과 함께하며 섬기겠습니다.

유족들의 정당한 요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협력하고, 언제 끝날지 모를 그들의 깊은 상처를 치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여 실천하겠습니다. 4.16 세월호 침몰 이후 대한민국은 전혀 다른 세상이 되어야 합니다. “부디 한 명도 빠짐없이 안전하게 갔다 올 수 있도록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렸습니다.” 한 여학생의 마지막 기도를 들으며 십자가에 달리신 그리스도를 기억합니다.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 세월호 희생자들의 죽음이 헛되지 않도록, 불의와 반생명이 지배하는 한국 사회가 생명과 정의, 평화가 넘치는 사회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헌신하겠습니다.


2014년 5월 16일 
한국기독학생회(IVF) 간사회 일동




세월호 사건이 일어난 지 한 달에 이른 시점, IVF 간사회는 ‘세월호 참사를 대하는 우리의 고백과 실천’이라는 문서를 우선은 내부적으로, 그리고 다음 날 외부적으로 공유했다. 이 과정이 이번 일로 고민하는 많은 개인과 공동체에 참고가 되길 바라는 생각에 그 경위를 나누고자 한다.

1. 객관적 뉴스에서 주관적 공감으로

세월호 사건은 SNS나 독립 매체의 영향력이 그 이전보다 훨씬 더 커졌음을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 과거에는 TV, 신문 등 기성 미디어가 전해 주는 소식 외에는 다른 시각과 정보를 접할 수 없었지만, 이번에는 희생자들의 메시지, 동영상, 가족들의 카톡 메시지, 독립 언론들의 활약 등으로 정말 처절하게 그 사건의 내부를 들여다보게 되었고, 이것이 막연히 남의 일이 아닌 나의 일, 나의 이웃의 일임을 공감하게 만들었다. 그래서 수많은 사람들이 이 사건을 방관자 관점으로 볼 수 없었다.

2. IVF 내부의 의견들

IVF 내부에서도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하면 좋겠느냐는 문의가 어려 각도에서 있었다. 각자 개별적인 집회 참여, 의견 개진, 봉사 참여, 조문 등의 활동들을 해 왔는데, IVF 전체 차원에서는 아무런 공식 활동은 없었다. IVF는 사회참여가 가진 중요성, 기독교 세계관이 삶의 전 영역을 포함하는 제자도를 요구한다는 가르침, 공적 신학의 필요성을 강조했지만, 이번 일이 정부와 청와대의 무능력을 공격하는 ‘정치적’ 의미를 갖게 되고, 또 그걸 이용하려는 세력들이 분명히 있기 때문에 어떤 공식적인 입장과 행동을 하기는 조심스러웠다. 그렇게 시간이 흘러가는 사이, 내부적으로 이번 참사에 지나치게 몰입하거나 대통령 하야 등에 매달리는 것에 대한 우려도 들려왔고, 왜 적극적으로 행동하지 않느냐는 의견도 전달되었다.

3. 개인적으로 겪은 세월호 참사

나는 개인인 동시에 한 단체의 대표라서, 내가 페이스북이라는 사적인 공간에서 나누는 이야기들이 단지 개인적 의미만 가질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래서 조심해야 했지만, 이번 사안은 다른 정치적 이슈와는 확연히 달라 가만히 있을 수 없었다. 이것은 정치적 논쟁과 당리당략의 문제 이전에, 생명의 문제요, 거짓과 기만과 부패의 문제요, 눈앞에서 참담하게 확인해야 했던 생명 경시 풍조의 문제였다. 강정 이슈, 밀양 이슈, 기타 선거 등의 이슈와 달리, 이는 생명과 안전이라는 가장 기본적인 가치를 처절하게 망가뜨린 참사였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침묵하는 것이 옳지 않다고 생각했고, 페이스북을 통해 세월호 관련 소식들을 의도적으로 전달하고 알렸다.

4. 정치적 이슈로 번질 것에 대한 경계

한편, 나는 이번 참사가 정치적 함의를 갖는 것은 인정하지만, 자칫 이것이 정치 쟁론으로 빠지면 오히려 본질이 희석되고 훼손되면서 근본적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본다. 그래서 청계광장 시위에서 처음에 “박근혜는 책임져라”라는 구호로 시작해, “박근혜는 물러나라”는 구호로 바뀔 때, 본질이 왜곡될 수 있다는 우려가 들었다. 분명히 이로 인한 소모전이 순수한 의도를 가로막는 걸림돌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었다.

5. 고백문의 출발에서 완성까지

IVF 중앙위원회(연 4회 모이는 IVF 간사 회의 최고 의결 기구)는 지난 5.12(월)에 회의를 시작하며, 첫날 저녁 시간을 세월호와 관련된 우리의 속마음을 나누고 함께 눈물 흘리고 애도하며 각자의 생각과 의견을 교환하고 기도하는 시간으로 보냈다. 이 논의를 하면서 우리 안에 공감대가 있었던 것은 :

1) 큰 슬픔과 고통을 당하는 분들의 아픔을 함께 나누고 위로할 필요가 있다.
2) IVF 학생, 간사들도 각자 어쩔 줄 몰라 하는데, 함께 모여 그 슬픔을 내어놓고 함께 애도하며 슬퍼할 필요가 있다.
3) 이 일이 정치적으로 이용되어서는 안 된다. 정권 퇴진 운동이나 대통령 하야 촉구가 사태의 본질은 아니다.
4) 우리의 침묵도 교육이 된다. 이럴 때는 침묵이 답은 아니라고 본다. 우리의 건전한 방식의 참여와 책임과 고통을 나누려는 자세는 4.16 참사 이후의 시대를 열어 갈 학생들에게 좋은 교육의 기회가 된다고 본다.
5) 이 일은 장기적 후유증을 남길 것이다. 우리는 남은 유족들의 고통이 조금이라도 더 빨리 덜어지고 치유되는 일에 힘을 보탤 필요가 있다.
6) 이사회에는 미리 말씀드릴 필요가 있지만, 정치적 행동은 아니므로 승인이 떨어질 때까지 기다릴 사안은 아니라고 본다. 시의성이 중요하므로 이미 좀 늦은 감이 있지만 지금이라도 발표를 하자. 단, 주된 대상은 우리 내부의 간사와 학생들을 염두에 둔 고백문 성격이 크다.

그렇게 논의를 마치고, 월요일 밤에 한 사람이 초안을 작성하여 간사회 내부 페이스북 공간을 통해 의견 수렴을 시작했고, 접수된 피드백을 반영해 그 내용을 지속적으로 손보고 5.16(금)에 최종 고백문을 발표하게 되었다.

그리스도인은 세상에서 분리되어 살지 않기에, 이런 국가적 고통 앞에 무감각하게 지낼 수 없다. 이번 일로 우리는 부패가 막연한 피해를 가져오는 게 아니라, 구체적 고통을 유발한다는 것을 너무 가슴 아프게 깨달았다. 이처럼 부패와 거짓은 심각한 사회적 비용을 유발하고, 많은 이들의 꿈과 생명을 앗아 가는 악이다. 그런 악에 저항하고 감시하고 사회적 과정에 참여하는 것은 세상 속에 발붙이고 살아가는 우리의 당연한 책임이고 소명이다.

세월호 사건에서 우리는 많은 것을 배워야 한다. 아프더라도 직시하고 되새겨야 할 문제들이 있다. 그것들을 기억하고 고쳐 가는 것이, 세월호에서 마지막에 기도까지 하였으나 결국 차가운 물속에서 죽어 간 그 아이들의 안타까운 죽음이 헛된 죽음으로 끝나지 않는 길이 될 것이다.

김종호 / 목사·한국기독학생회(IVF)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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