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동료 C

우리 팀에는 내가 참 많이 불편하게 여기는 C라는 사람이 있다.

이 사람은 자신을 드러내길 좋아하고,
자신이 늘 중요한 사람이 되려고만 하고,
다른 사람을 깎아 내리고 (아주 교묘하고도 subtle하게… 그래서 공개적으로 따질 수 없을 레벨 만큼만)
다른 사람의 의견보다 자신의 의견이 늘 중요한듯 내세운다.

지난 1년여동안,
실제로 이 사람에게 팀으로 보면 꽤 중요한 일이 주어졌다.
그런데 실제 그 사람이 하는 일은 내가 전문성(specialty)을 가진 일이었다.
당연히 일의 초기 단계에 거의 매일 내게 와서 이런 저런 질문들을 했고,
나는 내가 할 수 있는 한 대답들을 해주었다.
그렇지만 원래 꽤 깊은 전문성을 요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결국 그 사람에게 다 설명을 해줄 수 없었다.

최근,
우리 팀에서 새로운 실험장비가 들어왔다.
이 실험장비를 누가 담당하며 어떻게 operate 할 것인가 하는 것이 당연히 이슈가 되었다.
예상했듯이 C는 자신이 그 중요한 일을 담당할 적임자임을 내세우며 매니저들에게 ‘로비’도 하고 그랬다.

나는 여러가지로 고민하다가,
나도 그 장비를 담당하는 사람이 되겠다고 자원했다.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일들이 정말 너무 많아서 허덕이고 있는 와중이었지만,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였다.

첫째, 팀의 dynamics를 위해서였다.
C가 팀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듯 보이자, 팀의 dynamics가 매우 망가졌다.
자기를 내세우고 남을 끌어내리는 C의 자세가 ‘전염’되는 듯 보였다.
서로 자기가 옳다고 주장하며 의미없는 미팅을 한시간씩 하는 일도 생겼다.
어떻게든 C를, 그 ‘중요한 위치’로 부터 비껴서도록 해야 팀의 건강한 dynamics가 살아날것 같다는 생각에서였다.

둘째, C는 그렇게 주장하지 않지만, 이 실험장비를 제대로 운용하기 위해서는 내가가진 specialty가 절대적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었다.
지난 1년여동안 C가 예전의 실험장비를 운용하면서 나름대로 열심히 하긴 했지만, 전문성이 부족해서 적절한 progress를 이루지 못한 것을 나는 알고 있다. 다른 이들과는 많이 이야기하지 않았지만.
이번 장비를 운용하면서는 어떻게든 내 specialty가 contribute 되어야 필요한 progress가 있을 것 같다는 생각에서였다.

세째, C를 견제하기 위해서였다.
C는 늘 강자에는 약하고 약자에는 강한 면을 보여왔다.
그런 모습을 보면서 좋지 않다는 생각을 했었지만, ‘내 일도 아닌데’… 혹은 ‘내 손 더럽히기 싫다’는 식의 자세로 나는 적절히 피하기만 했었다.
그렇지만 이번에는 어떻게든 C를 적절하게 견제하는 일을 내가 더이상 회피하면 안되겠다는 생각에서였다.
한편으로는 내가 가진 specialty로 그 사람의 실험을 돕기도 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그 사람이 스스로의 건강한 바운더리를 그리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에서였다.

C를 미워하지 않으면서도,
팀을 위해서 C를 위해서 그리고 나 자신을 위해서…
지혜롭게 행동해야할 듯 하다.

안그래도 할일이 많은데…

2 thoughts on “직장동료 C

  1. 형이 요새 올리시는 회사 상황을 보면 (잘은 모르지만), 국내 회사에서 일하는 엔지니어들의 고민과 비슷하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무조건 도와 줄 수도 없고, 나만 피해를 보면 되겠지만, 그로 인해 조직이 망가질 수도 있는 상황에서 “그리스도인”으로써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 저도 형과 같은 비슷한 결정을 하면서 지내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면, 오히려 더 많은 일을 해야 하고, 때로는 싫은 소리도 들어야 할 때가 있는거 같습니다. 그래도, 그것이 우리를 세상으로 보내신 하나님의 뜻이라고 생각하면서 지내고 있습니다.

    • 네가 하는 고민이 내 고민과 비슷하다는 이유만으로도,
      내겐 참 위로가 된다.
      뭐랄까… 내가 믿는 동지가 함께 하는 든든함이랄까 그런 것도 있고, 내가 해야할 고민을 하면서 지내고 있구나 하는 확인도 되는 것 같고.

      어그러진 세상 속에서,
      그리스도인으로 살아가는 일에 쉬운 일이 뭐 얼마나 있겠느냐마는…
      우리의 이런 고민이 적어도 우리의 후배들에게 가치있는 것이되면 좋겠다는… 그런 생각을 참 많이 하게 된다.

      댓글 고마워.

Leave a Reply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