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연구 입문 – 성경의 목적, 성경의 가르침, 성경의 사용

KOSTA 간사님들과 계속 신학 훈련을 하고 있다. 이번주에는 1,5,8장을 공부했다.

다음은 John Stott의 성경연구입문 책을 공부하면서 사용한 보조 질문이다.
(영어로 된 문제는 John Stott 책에 나온 문제, 한글로 쓴 문제는 내가 보조질문으로 만든 문제이다.)

1장 The Purpose of the Bible

– What does it mean to say that the Bible is primarily a book of salvation?
– In what ways do we see Jesus Christ in the Old Testament as well as in the New Testament?
– How does Scripture draw from us a response of faith?

1-1 “성경을 구원의 책”이라고 이야기할때, 구원이란 무엇입니까? (이 질문은 간사님들이 자세히 설명을 해주신 분도 계시고
그렇지 않은 분도 계신데… 그 구원이라는 것이 무엇인지를 좀더 잘 define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 보조 질문으로
드려봅니다.)

1-2 우리는 성경적 원칙을 가지고 가정을 꾸미고, 인간관계를 맺고, 삶을 살아가는 그리스도인이라고 스스로 고백합니다.
만일 성경이 구원에 관하여 이야기하는 책이라고 한다면, 성경 속에서 가정, 인간관계, 학문활동, 직업, 자녀양육 등의 원칙을
이끌어 내는 것은 합당한 것일까요? 그렇다면/그렇지 않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5장 The Message of the Bible

– What are the two basic truths we need to know about God?
– What is the nature of God’s covenant?
– Describe the three stages in the outworking of God’s covenant.

5-1 KOSTA의 여러 주제를 통해, message와 강의등을 통해 성경이 이야기하는 message가 ‘하나님 나라’라고
이야기하는 것을 많이 들었습니다. 이 책의 5장에서 ‘성경의 message’로 제시된 ‘구속-양자삼음-영화롭게됨’의 구조와
하나님 나라와는 어떤 관계가 있습니까? John Stotts는 5장에서 성경의 message의 중요한 부분을 빼놓고 설명을 한
것일까요? 아니면 두개의 story line (개인 구원과 하나님 나라)는 하나로 integrate 될 수 있는 것인가요?

8장 The Use of the Bible

– What are the marks of a “doer of the Word”?
– In what different ways can we hear and learn God’s Word?
– Why does the Bible have an essential place in the lives of Christians?

8-1 어떤 정치가가, 구약의 신명기를 읽으면서, “하나님께서는 인간 세계의 법을 이렇게 정하고 말씀해 주셨다. 우리도 현실
정치 세계에서 하나님께서 인간의 법을 정하신 것을 적용해서 따라야 한다” 라고 주장을 하며, 간음한 사람을 돌로 치는 것과 같은
것을 입법하려 한다고 합시다. 이 정치가는 성경을 바르게 이해하고 적용하는 것인가요? 왜 그런가요? 혹은 왜 그렇지 않은가요?
8장의 내용에서 이것에 관하여 어떤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까?


Leave a Reply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