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프레젠테이션을 하는 유형을 보면 대충 다음의 몇가지로 나눌 수 있을 것 같다.

1. Performer
이 사람은 presentation을 art로 생각하는 사람이다. presentation을 통해서 자신의 인상을 강하게 심는 것이 목적인 경우가 많다. 대개는 presentation을 청산유수와 같이 잘 하는 경우가 많다. 어떤 이들은 이런 형식의 presentation에 매우 bother가 되기도 한다.

2. Teacher
presentation을 통해서 가르치는데 목적을 두는 사람이다. 이런 사람은 논리 전개의 detail에 매우 신경을 쓰기 마련이다. 그러나 이 사람의 수준보다 높은 audience를 만나면 대개는 아주 지루한 presentation이 되고 만다. 반면 적절한 수준의 audience를 만나면 audience에게 큰 유익을 준다.

3. Reporter
사람들에게 information을 전달하는데 촛점을 맞춘다. 이런 사람은 대개 청중에 대한 고려보다는 내용의 충실함에 더 큰 비중을 둔다. 때때로 지루한 presentation이 되기도 한다. 이런 presentation은 자료를 받아두는게 큰 도움이 된다.

4. Agitator
선동가이다. 이런 사람들은 자신의 presentation을 통해서 청중을 자기편으로 끌어오고 싶어한다. 혹은 함께 어떤 방향으로 이끌고자 한다. 청중의 반응에 민감하지만, 때로 자신의 목적에 맞도록 information을 취사선택하기도 한다.

나는 어떠한 형태의 presentation을 하는 사람일까?
나는 4>1>2>3 의 순서로 내 style을 기술할 수 있을 것 같다.
아주 엔지니어답지 않은…

그러나,
어쩌면… 내가 가장 부족한 3번 형태의 presentation이 결국은 많은 경우 가장 쓸모있는 것이 되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앞으로 3주동안… 각종 presentation을… 10-15번 이상 해야할 것 같은데…
이것 저것을 준비하면서 잠깐 든 생각들이다.

Leave a Reply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