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그러진 종교 까대기 (마가복음 7:1-37)

종교(religion)에서는, 관계의 주도권이 사람에게 있지만, 복음(gospel)에서는 하나님에게 있다.
종교는 앞으로 일어날 일에대한 조언(advice)이지만, 복음은 이미 일어난 이에 대한 소식(news)이다.
종교는 규칙을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복음은 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당신은 이렇게 정리해놓은 말들을 어떻게 이해하는가? 당신이 이해하고 있는 ‘기독교’라는 종교에서도 위에서 기술한 종교의 특징이 있다고 생각하는가?
오늘 본문에서는 예수께서 어그러진(distorted) 종교 까대기에 나서신다. 처음에는 멀리 예루살렘으로부터 종교적 열심으로 예수를 관찰하러 온 종교인들과의 대화를 통해 죽어있는 종교적 형식 까대기를 하시고, 곧 이어 그 당시 하드코어(hard-core) 유대인들이라면 상종하지 않았을 사람들과 만나시면서 그 당시 유대인들이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던 경계표지(boundary marker) 까대기에 나서신다.

죽어있는 종교적 형식 까대기 (7:1-23)

1. 본문에서 예수께서 하시는 말씀의 논점과 바리새인/율법학자가 이야기하는 논점을 정리해서 비교해 보라. 그 차이를 당신의 말로 풀어서 이야기해보라. (하나님과의 관계, 부정함과 청결함, 의식 등의 관점에서 생각해보라.)

2. 예수께서 진단하시는, 바리새인/율법학자의 문제는 어떻게 정리될 수 있는가? 무엇이 근본적인 문제인가?

3. 하나님을 바르게 섬기기 위해 만들어진 여러가지 전통이나 형식이, 오히려 하나님을 섬기는데 방해가 되는 경우가 있다. 우리 주변에서 그러한 예를 찾아서 나누어보자.

전통, 종교적 규례들은 본질을 더 명확하게 하기위해 만들어진 것들이다. 그런데 어떤 이유로 전통과 종교적 규례들이 본질과 충돌하게 되었다고 생각하는가? 당신 개인의 삶의 영역에서는 어떠한가?

경계표지(boundary marker) / 사회적 편견 까대기  (24-37절)

4. 이어 예수께서는 두로(Tyre)라는 이방지역에서 그리스 사람, 게다가 여자를 만나신다. 바로 이전에 바리새인/율법학자들과의 논쟁 이후에 이방지역으로 가시는 예수께서는 어떤 의도를 가지셨다고 생각하는가?

5. 여인은 예수께 무엇을 간청했는가?  이에대해 예수께서는 어떻게 반응하시는가? 여기에서 예수께서 가지고 계신 의도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6. 예수께서 이 여인의 딸을 고쳐주심으로써 나타내시고자 하시는 메시지는 무엇인가?

7. 이어서 청각장애인을 고쳐주시는 장소는 데가볼리(Decapolis)이다. 이 장소는 이전에 예수께서 어떤 일을 하셨던 지역이었는가? (5:1-20) 이 지역에 예수께서 오셨다는 사실, 바로 이전의 그리스 여인을 고쳐주신 일, 또 그 이전에 바리새인/율법학자들과 논쟁하신 일은 어떤 연관이 있는가?

8. 예수께서 이 사람을 고쳐주시면서 하시는 행동들을 정리해 보라. 왜 말로만 하시지 않고 이렇게 하셨다고 생각하는가?

정리

9. 진정한 영성은, 마음과 세계관의 변화를 요구한다. 그러나 일반적인 ‘종교’는 깊은 내면의 변화 없이 형식이나 정성등으로 자신이 원하는 것을 (기계적으로) 얻을 수 있는 특성을 가진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왜 진정한 영성 보다는 형식적 종교를 선택한다고 생각하는가? 당신의 경우는 어떠한가?

10. 지난 한달동안, 당신의 삶을 구체적으로 찬찬히 돌이켜보라. 당신이 추구하고 있는 형식적 종교성이 당신 안에 있는 생명을 죽이고 있는 것은 없는가? 나누어 보자.

Leave a Reply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